포타겔현탁액은 주성분인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150mg/mL)를 함유한 지사제이자 정장제로, 다양한 소화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이 약물은 설사 완화, 식도 및 위·십이지장 통증 완화 등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설사 완화
포타겔현탁액은 급성 및 만성 설사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성인의 경우, 1회 3g을 하루 3회 복용하며, 급성 설사 시 초기 3일 동안은 1일 용량을 2배로 증량할 수 있습니다. 식도염에는 식후에, 다른 적응증에는 식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사공론] 대원 '설사약' 포타겔 회수조치…약국에도 영향 미칠까
대원 '설사약' 포타겔 회수조치…약국에도 영향 미칠까 | 약사공론
대원제약의 설사약 '포타겔'이 품질 부적합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회수 조치를 받았다. 지난 5월 어린이 감기약 '콜대원키즈펜시럽(현탁액)에서 발생한 상분리 현상으로 자진 회수 및 제품 개
www.kpanews.co.kr
2. 식도 및 위·십이지장 통증 완화
포타겔현탁액은 식도, 위, 십이지장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식사 후나 공복 시 발생할 수 있으며, 포타겔현탁액의 복용으로 증상 완화가 기대됩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포타겔현탁액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24개월 미만의 소아
- 임산부 및 수유부
- 심한 만성 변비 환자
- 장폐색의 병력이 있는 환자
또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일반적으로 포타겔현탁액은 안전하게 사용되지만,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나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타겔현탁액은 설사 완화와 소화기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약물로, 적절한 복용과 주의사항 준수가 필요합니다. 복용 전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사용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