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는 세포벽이 없는 미생물로, 주로 생식기에서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Ureaplasma urealyticum)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될 수 있어 성병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의 종류와 감염 경로
유레아플라즈마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Ureaplasma urealyticum): 이 균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며, 남성의 비임균성 요도염과 여성의 질염, 자궁경부염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 유레아플라즈마 파붐(Ureaplasma parvum): 이 균은 성생활 여부와 상관없이 요도에 존재할 수 있으며, 병을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이 약한 균입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성병 아니라고? - 코메디닷컴
https://youtu.be/rmScNn4_Mok
kormedi.com
증상과 합병증
유레아플라즈마 감염은 대개 무증상으로 나타나며, 병원성이 커질수록 여성의 냉에서 악취가 나고 노랗거나 녹색의 냉이 생기며, 비임균성 요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의 증상으로는 요도 가려움증, 배뇨 시 통증, 하복부 통증, 요도와 성기의 분비물 등이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감염 진단을 위해서는 임상적 판단이 중요하며, 요도, 질, 자궁 경부의 분비물을 채취하여 배양이나 유전자 증폭법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을 검출합니다. 유전자 증폭법은 특정 DNA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다른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동반 감염될 수 있는 다른 균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염 사실이 확인되면 약물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는 세포벽이 없기 때문에 세포벽을 표적으로 하는 약제에 내성을 보여요. 독시사이클린이나 아지스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증상이 악화된 경우나 다른 질환이 발견된 경우 등에 따라 치료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는 성관계를 통해 전파될 수 있어 성병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모든 경우가 병원성을 띄지는 않습니다. 특히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은 건강한 생식기에서도 공생균으로 존재할 수 있어 단순히 검출됐다고 성병으로 간주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레아플라즈마 감염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