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풍부한 견과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셀레늄 중독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셀레늄 함량과 권장 섭취량
브라질너트 한 알(약 4g)에는 약 76.68㎍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성인의 하루 셀레늄 섭취 권장량을 50~200㎍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브라질너트 한두 알만 섭취해도 충분히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브라질너트 너무 먹으면 자칫 ‘셀레늄 중독’ - 헬스경향
[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브라질너트 너무 먹으면 자칫 ‘셀레늄 중독’ - 헬스경향
견과류는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건강식품 중 하나다. 맛도 좋고 영양분도 풍부해 간식거리로도 손색이 없다. 그 중 몇 년 전부터 시장에 등장한 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풍부해 ‘셀레늄의 제왕
www.k-health.com
2. 과다 섭취의 위험성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농도가 높아 과다 섭취 시 셀레늄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복통, 메스꺼움, 설사, 피부 발진, 피로감, 신경 예민 등이 있습니다.
3. 적절한 섭취 방법
브라질너트는 하루에 한두 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셀레늄의 건강 효능을 누리면서도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섭취 방법
브라질너트는 견과류로 그대로 섭취하거나 가루로 갈아 샐러드, 파스타, 강정, 아이스크림, 쿠키, 빵 등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면 식단에 변화를 주면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5. 주의사항
브라질너트는 칼로리가 높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견과류와 함께 섭취할 경우 칼로리와 셀레늄 섭취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 하루 한두 알 정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