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관개방증은 유스타키오관, 즉 이관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고 항상 열려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관은 코와 귀를 연결하는 통로로, 외부 기압과 중이의 압력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이관은 음식을 삼킬 때나 하품을 할 때 잠시 열리고 닫히지만, 이관개방증이 있을 경우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관개방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귀가 물속에 있는 듯한 '먹먹한' 느낌이나, 본인의 목소리나 숨소리가 귀에서 울려 들리는 현상인 '자가강청'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청력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일부는 이 증상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혼동하기도 합니다.
이관개방증의 발생 원인으로는 급격한 체중 감소나 호르몬 변화가 주요한 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체중 감량이 급격할 경우 이관을 이루는 근육이 약해져 이관이 계속 열리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을 위축시키는 질환이나 다발성 경화증 같은 신경계 질환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임신 중 호르몬 변화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관개방증은 일시적인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비강스프레이를 통한 약물 치료가 일반적이며, 더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귀가 먹먹해요” 이충만감 원인 ‘이관기능장애’ 치료법 - 힐팁
반응형